전략&시뮬게임/산소미포함

산소미포함 농사! 식량 & 음식 정복!

범쿠룽 2017. 6. 27.


이번에는 농사에 대해 알아볼게요!


  초반 상황에서 음식을 어떻게 마련해서 하루를 버틸지가 막막하실 수도 있겠네요. 이번 글에서는 초반의 버티기부터, 후반의 식량 대 풍족 시대, 그리고 의류 제작대로 옷을 만드는 것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상 별로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에는 어렵우실 수도 있겠네요. 이 페이지로 들어온 건 행운이신 거에요~! 기초부터 꿀팁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 조리력이 높은 사람이 1명쯤 있으면 좋습니다. 요리를 빨리 만드는건 은근히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조리는 1명에게만 시켜두면 잘 오른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 불쾌감 낮은 음식은 스트레스 관리에 좋습니다. 하지만 큰 영향은 없습니다. 일단 먹는게 중요합니다.


* 냉장고로 전력 낭비를 하지 않으셔도 신선도 유지가 됩니다. 그 내용은 아래쪽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각각의 작물은 적정 온도에 안 맞추거나 최저 기압을 안 맞추면 질식사 하며 수확 횟수가 줄어들어 망하는 길로 들어가니 심기 전에 꼭 적정 기온, 기압 등을 확인하세요.



일단은 위 4가지를 기억하세요.


각각 파종대, 농장 타일, 수경농장.


그리고 수경재배 타일이 있습니다.


모두 농사를 짓는 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종대는 초반에 좋은 화단같은 모양새입니다. 농장타일은 그냥 일반적인 타일처럼 설치하며 그곳에 재배를 하면 되는 거고, 수경농장으로 설치하면 배관을 연결해서 자동으로 물을 주는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액체 벨브를 활용해 물을 적당양만 들어가게 해주면 물 낭비가 심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수경재배 타일은 물 속에 담궈서 키울 수 있는 골무 갈대를 기를 수 있네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 해볼까요?


초반에서는?

곤갱이 & 벌레묵


식품 부분의 미생물 반죽기!


초반을 책임집니다.


  초반에는 무조건 사용해줘야 합니다! 일단, 곤갱이는 재료과 흙과 물이라 멍때리다가 위급할 시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물을 굉장히 많이 쓰기 때문에 자제하셔야 해요~ 흙, 물은 구하기 쉽지만, 사실 없으면 곤란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쓰지 마세요. 참고로 조리대에서 튀김으로 만들어 먹으면 끔찍함이 조금 내려갑니다... 그럼, 이제 벌레묵부터는 간단한 농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 전에, 한가지 팁!


  먹거리 부분에서 원재료가 되는걸 없애놓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벌레묵으로 만들어질 벌레와상을 그대로 먹어서 손해를 볼 수 있으니까요! 재료 소해를 막기 위해 우측 상단 먹거리나 F키를 눌러서 먹이고 싶지 않은 것들은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자, 그럼 본격적으로 농사 하는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파종대는 초반에 쓰기 좋습니다.


  연구를 진행하지 않아도 바로 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연구가 오래걸리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바로 수경농장으로 넘어갑니다. 시작하자마자 음식부터 확보를 해 놓고 시작하는게 마음이 편했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 파종대를 쓰지 않는 이유는 수경 농장의 경우는 농사시 자동으로 물을 주는 기능이 있기도 하고, 위쪽 자리도 덜 차지하기 때문인데요. 그냥 심어 놓기만 하면 되지만 몇 가지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여러가지 조건이 있죠.


  온도, 기압, 관개(물주기), 비료뿌리기를 완벽히 하면 식물마다의 보너스를 더 주게 되죠. 하지만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최 저 혹은 적당히 신경쓰세요. 이런 것에 큰 힘을 빼지 않아도 먹고 살 길은 널려있거든요. 좋은 품질 조건을 다 맞추다보면 개관에 쓰이는 물의 온도 때문에도 온도가 상승하고 내려가고, 기압을 맞추기 위해 쏴주는 공기에 의해서도 온도가 바뀝니다. 비료는 귀찮고요. 그러니까... 초반 벌레목, 관목화 등은 그냥 버티기용 정도의 역할로 써주는게 좋겠습니다.



이제 조리대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이제는 '버티기' 수준이 아닌, 음식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될 시간이 됐습니다. 바로 저 서리 빵 하나면 됩니다. 진눈깨비 밀은 수확시 '적어도' 25개의 진눈깨비 밀씨를 건질 수 있습니다. 자라는데 20일이 걸리지만, 한 번 수확이 어마어마 하니까 충분합니다. 거기에 추가로 기압정도만 맞춰줘도 50개, 온도와 비료까지 맞춰주면 한번에 75개씩이 수확이 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만 알면, 식량은 절~대로 모자를 일이 없습니다.


중반부터는?

진눈깨비 밀 서리빵


어떻게 키우는지 알려드릴게요.


  위처럼 진눈깨비 밀은 추운 지형에서 자라납니다. 추운 곳은 초보라면... 가기 무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별 것 없습니다. 몇가지 지켜야 할 점은 안쪽의 온도가 많이 내려가서 전체적으로 녹아내리지 않도록 위아래로 좀 멀게, 많이 남겨놓고 농사를 지어야 한다는 겁니다. 기지에서 가장 가까운 얼음지형을 활용하여 초반을 벌레묵으로 버티며 재배를 이어나가면 금방 몇 배씩 빠르게 씨앗이 점점 감당안되게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이러면, 식량 문제는 극복!


이제 조리원 1명을 키워나가면서...


서리빵으로 포식 해줄 일만 남았네요.


참고로 입구쪽에 얼음꽃을 두면 좋습니다.


온도가 내려가는걸 최대한 막아주세요.



냉장고는 필요가 없습니다!



  냉장고는 전기가 필요하지만, 신선도가 서서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배급상자는 추운 곳에 넣어두면 신선도가 전혀 떨어지지 않습니다! '냉장됨' 이라는 표시가 떠져 있죠? 괜히 냉장고에 자원, 전기, 노력 낭비하지 마시고 보관은 그냥 초반부터 얼음지형 근처에 식당 구역을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아래처럼요.



조리대 근처에 공용식탁까지도.


  스크린샷에 잘 안보이지만, 바로 아래쪽이 얼음지형, 그리고 바로 위쪽에 침대가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재료를 가지러 가는 시간도, 요리 후 바로 갔다먹기도 좋게 배치를 해봤네요. 아, 참고로 공용식탁은 할당을 해서 쓰기 때문에 1인당 1개씩 있어야 모든 사람이 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후반에 가면?

품질 좋은 먹거리!


사실상 쓸모 없지만...


  대부분의 고급 요리에는 핀차 후추, 관목화, 고기 등 구하기 귀찮고 피곤한 것들 위주의 재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객관적으로, 사실적으로 보자면.. 전~~혀 쓸모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후반쯤 가면 이젠 스트레스 50% 이하를 무조건 유지할 시설들이 있기 떄문이고, 또 중반부터 끝까지 밀 서리빵이면 모든 식량, 음식, 농사에 관련된건 모~든 걱정은 없으실 테니까요. 그래도 재미 혹은 만족감을 위해서 하면 좋습니다.


수경 재배 타일

골무 갈대로 옷 만들기.


키우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25~45도 물에 재배합니다.


물에 안 잠겨있으면 질식사 합니다...



그렇게 얻은걸로 옷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의류 제작대에서 옷을 제작할 수 있는데, 간지나는 슈트가 효울이 굉장히 좋습니다! 착용한 사람 근처 장식 수치를 30이나 올려주는데, 중첩이 되기 때문에 여러명에게 입혀 놓으면 서로 서로 올라가서 일을 하면서도 스트레스가 깎이는 현상까지도 볼 수 있으니 추천합니다. 그 외 냉방 조끼와 따뜻한 스웨터는... 별로 추천할 만 하지는 않습니다. 딱히 추위같은건 그냥 크게 영향이 없으니까요.



산소미포함 농사 공략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