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라이프애프터

라이프애프터 지하금고 A to Z..?

범쿠룽 2019. 9. 26.

  일단, 지하금고는 장원제어기를 통해서 안보 프로그램에 서명을 꾹 해주시면 신화폐 500원으로 계약이 됩니다! 건축에 들어가면 가구에 금고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위치는 마당쪽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각 층마다 90칸을 사용할 수 있는 금고가 배치되는데요! 아... 엄청나게도 넓고 뭔가 대칭병자들에게 불편병까지 안겨주는 비주얼로 설계되어 있네요! 어쨌거나 본격적으로 지하금고를 뜯어볼까요?




<본 포스팅은 영상에 더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금고에서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할 내용은 바로 독가스 시스템입니다! 공격자 입장에서 먼저 시작해보죠! 금고의 파괴 정도에 따라 위협수치가 증가하면서 지속 피해를 주는 독가스가 1~3단계의 위력으로 확산되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1~3단계 독가스 마다 위력부터 살펴보십시다 (1레벨 매초 20가량, 2레벨 매초 60가량, 3레벨 매초 140가량) 위협이 증가하는 '파괴'의 기준을 먼저 알아보기 위해 혼돈의 도시에서 강도짓을 해봤습니다. 금고는 침입자 또한 바로 입장이 가능해서 왜 쉽게 침입이 가능한가 의아했는데, 독가스 나오는 모습을 보면서 그 의아함은 끄덕임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혹시나 '건물'의 범위가 캐비넷만 포함된건 아닌가 불안했거든요. 만약 그러면... 미완성 콘텐츠라고 上욕을 박을 뻔 했어요. 하지만 직접 가본 결과 위협수치는 캐비넷, 건물, 방어건물 등이 완전히 파괴됐을 때, 그러니까 데미지를 살짝 줬을 땐 위협수치가 올라가지 않고 하나의 건물 개체가 완전히 파괴됐을 때 위협이 상승합니다. 납득이 될만한 규칙이에요. 또한 방어형 건물인 철장, 부착 폭탄등이 발동했을 때 또한 위협이 상승됩니다! 방어형 건물이 위협을 더 크게 상승한다고 설명에 나와있으니 잘 활용해주시고요! 설명에는 '일부' 방어형 건물로 표현되어 있는 몇몇 방어건물은 발동해도 위협 상승은 없습니다!



  독가스는 닿는 모든 방향으로 퍼지면서 점점 빠르게... 그러니까 아첼레란도(점점 빠르게)인가 뭔가하는 속도로 퍼지기 때문에 얼타면서 급하게 부수다가는 다이렉트 황천길이라는 점 알아두세요! 미리 뚫을 지점을 계산하고 파괴를 시작해야 합니다. 게다가 독가스에는 적에게만 피해를 입히는 인공지공이 탑재되어 있으므로 공격자의 난이도가 조금 올라갔다고 보실 수 있겠네요! 아! 물론 벽조차 하나 안달아둔 곳은 초반 확산속도가 느릴 때 여유롭게 냠냠쩝쩝 해버리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방어자 입장을 보시기 전에 설명에 '완전 봉쇄형 건축'을 피하라고 나와있지만 부서진 벽으로 독가스가 정상적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사방을 막아둬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제 방어자 입장에서도 살펴볼까요! 일단, 지하금고 안에 물자를 넣어둬야 하는 이유부터 생각해볼까요? 첫번째로 장원에 쓸데없는 방어배치가 필요없어지기 때문에 이쁜 건축물을 건설할 수 있고요. 두번째로 금고 안쪽에 많은 물품을 넣어두면 '안보 점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점수를 통해 이것저것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품목은 패치될수록 종류가 더 늘어나겠죠? 안보점수는 금고 안쪽의 유효 물자 가치가 높을수록 시간당 획득이 많아집니다! 매시간마다 가치가 측정되고요. 저는 금고 유효 물자 가치가 2백92만 2천 정도에 시간마다 안보 점수가 120을 받고 있네요! 대부분의 자원들에 가치가 부여되어 있지만, 장비, 완공된 건물 등은 가치가 계산되지 않습니다. 안보점수 획득은 최대 상한이 있다고 하는데, 나중에 심화판을 만들게 되면 확인해주세요!



  또, 안보레벨이라는게 있는데 매일매일 아무일도 없거나 방어를 계속적으로 성공하면 점수가 쌓이며 등급이 상승되며 안보 점수의 획득 속도가 늘어납니다. S등급까지 올라가면, 200%의 속도 보너스를 받게 되니까, 남들한테 냠냠쩝쩝 되버리기 전에 1렙 벽이라도 휘둘휘둘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까 독가스의 위력은 보셨겠죠? 방어에 실패할 시에는 보안점수가 차감되며 차감점수는 손상된 물자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고 하고 회당 손상량에는 한도가 있다고 써져있습니다. 깊게 생각하지 맙시다. 막으면 좋다는 소리에요~ 진짜 내가 진짜 꼬옥!! 막고싶다 할 때는 금고 강화의 강화서비스 항목에서 건물 강화와 독가스 활성 속도 증가도 1일치씩 기간제로 사용할 수 있으니 불안한 날은 우주방어 체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지하 건축에 대해 말해보고 끝내보겠습니다! 지하에서 건물 이전 버튼으로 캐비넷, 가구, 방어건물을 바로! 옮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지하끼리 옮기는 기능은 없어서 층수를 넓힌 상황에선 손수 옮겨야 해서 패치가 되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찬장처럼 벽에 걸려있어야 하는 캐비넷은 벽을 미리 설치해야 옮겨지고요~ 반벽 등등 지하에선 사용할 수 없는 건축물들도 있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이제 그냥, 장원을 만들 때처럼 건설하면 됩니다. 다만, 최대한 상대방이 많은 건축물을 부수고, 지뢰나 폭탄등을 많이 터트리게 해서 위협수준을 빨리 높이는게 관건이겠네요! 강화 부분도 살펴볼까요?



  금고 강화의 영구 기술 항목에서 안보 점수와 골드바를 통해 다층 공간으로 최대 층수를 올릴 수 있는데요. 미리 알아두실 점은 이걸 업그레이드하면 위쪽으로 넓혀지는게 아니라 아래쪽으로 넓혀집니다. 개인적으로 불만스럽긴 하지만 사실 맞는말이긴 하죠... 지하2층이 되면 아래로 넓어지는게 맞긴 해... 현실고증을 너무 잘 해줘서 불~편하네요! 또한, 계단의 위치는 입구부분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옮길 수 있게 해주고 독가스 위력이 살짝 약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보지만 너무 지하미로가 될 것 같기도 하고.. 어쨌거나~ 그 외에도 구조, 방어, 가구의 갯수를 늘리는 영구 기술 강화가 안보점수와 골드바로 가능합니다! 다만, 3->4레벨에 가는데는 크레딧이 필요합니다 (층수강화 기준 600크레딧) 참고해두세요!



  지하금고 건축같은 경우는 아까 봤던 독가스 위력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 층마다 바닥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건축이 안됩니다. 장원처럼 벽 위에 설치는 안되고요! 캐비넷으로 최대한 도달하려면 많은걸 때려부숴야 하고, 적재적소에 방어형 건물을 아주 조금만 신경을 써주면 방어가 거의 성공하신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저같은 경우에는 최초에는 그냥 막 만들어봤는데요! 첫번째 방어에 성공한 뒤 확인해보니 상대방이 부순 건물들이 보이면서 무료 수리가 가능했습니다! 부숴진 건물들을 보면서 침입 경로를 대충 예측하는 재미도 있었네요! 두번째로 제대로 만들어본 금고는 문으로 어줍잖은 낚시질을 하지 않고 3층짜리가 모든 방향에서 막혀져 있기 때문에 몇군데만 잘못 건들면 폭탄 터지고~ 건물 깨지고~ 하면서 독가스가 분사되면서 아마 손절하고 도망가거나 사망하게 될겁니다! 이번에 왔던분은 독가스를 무시하고 막 부시다가 3단계에 압살당한 것 같네요~



  이처럼 이젠 공격갔을 때도 눈치싸움 살살 보면서 부수지 않으면 바로 황천길 가는겁니다! 꾸미는데는 생각보다 시간이 엄청 걸리긴 했는데 뭘 만드는걸 좋아하는 저에겐 만족스러운 콘텐츠네요! 벌써부터 지하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지하인분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을만큼 매력적인 공간이긴 합니다! 어.. 몇몇 가구는 지하에 설치가 안되지만... 어쨌거나! 영상 오랫동안 봐준 여러분을 위한 팁은 캐비넷을 지하 깊숙한 곳, 계단과 먼 곳에 배치하면 금고에서 탈출하기 전에 이동하면서 죽을 가능성이 올라가는데! 혼돈의도시 유저가 더 고여가면 이 또한 눈치싸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치에 대해선 나중에 건축 관련 영상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정문 왼쪽에 붙어있는 문패에서 싸이렌 기능을 누르면 캠프원 모두에게 도움요청을 하실 수 있고요, 침입 기록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 영상을 끝내야겠네요~ 금고를 귀찮아서 냅두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꿀냄새도 아직은 나긴 합니다. 가보면 캐비넷만 덜렁 있어서 유탄 2발 쏘고 쇼핑하고 돌아오는 현실! 그냥 최저 벽이라도 달아놓기만 해도 방어가 꽤 잘 될 것 같으니까 조금만 신경써보세요! 오늘의 내용은 여기서 끝이고요~ 마지막까지 봐주신 여러분을 위해 팁을 한가지 더 드리자면 금고 옆쪽으로 의자를 냅두면 체력 회복을 하면서 물자 정리도 가능합니다! 1층과 지하금고 전체는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음... 저는 키우는 강아지가 갑자기 피오줌을 싸서 병원도 다녀오고 이것저것 신경쓸 일도 갑자기 몇가지가 한꺼번에 찾아와서 이번 영상은 엄청 천천히 작업이 진행된 감이 있네요! 어쨌거나 잘 보셨다면 자주 놀러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길 바라면서 범쿠룽이었습니다! 그럼, 빠이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