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시뮬게임/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화면비율 해상도 그래픽 설정

범쿠룽 2018. 1. 7.


추억과 동시에 현재진행형을 가고있는

전설의 한국 민속놀이 게임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화면비율 해상도의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설정법이기도 하지만

과거 그래픽과 비교를 살짝쿵 해보겠습니다.

하아.. 갑자기 임요환과 홍진호의 경기가 떠오르네요.

세상 진지했던 그때의 게임들...


이젠 추억이 되어버렸지만...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사서 해보니

잠깐만 했을 뿐이지만, 이젠 추억이 아닌

현재 진행형으로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추억과 현재를 마구잡이로 왔다갔다 하다니...

정말 진짜로 민속놀이라고 불릴만 합니다.


화면비율을 비교해가면서 해보니 그 재미가

2배는 뛰어오르는 것 같네요!

그래픽 설정을 바꿔가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화면비율 (구버전 신버전)

해상도 그래픽 설정 비교


햐.. 이게 얼마만의 케리건씨입니까?

오랜만입니다.

여전히 인상이 살벌하시네요.

정말 한많은 인생을 산게 느껴집니다.

사실은 정말 예뻤었는데...

정말 고생을 과하게 많이 한 듯...



일단 4:3 화면비율 해상도입니다.

예전엔 몰랐는데...

지금보니 굉장히 허접(?)함이 느껴지죠?

이 그래픽으로는 배틀넷에서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CRT 비만 모니터로 했던 예전의 기억이

새록새록 느껴지는 그런 해상도네요.

막상 해보니 추억은 추억일 뿐입니다.

이 상태로는 못하겠더라고요.



16:9 HD 그래픽 설정입니다.

뭐지 이 웅장함은...?

이게 내가 알던 스타가 맞는겁니까?!

조금 뒷북이지만 감격스럽네요...

이런 작은일에 감동하다니

아재력이 +1이 오른 느낌입니다...


HD 그래픽은 구매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글자막, 음성 등등을

보고, 느끼며 우리 민속놀이를 좀 더

깊게 빠져서 즐겨볼 수 있게 됐습니다.



설정법


구매 이후에도 두가지를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설정창으로 들어가볼까요?


우측 하단을 보시면 HD 그래픽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껐다 키면, 화면비율을 4:3과 16:9 두가지

리마스터 버전과 구버전을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F5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인게임 내에서도 가끔식 비교해보면 굉장히 재밌습니다.


그리고 필러박스 항목을 누르게 되면

신버전 그래픽으로 화면짤림이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4:3 비율이 더 익숙한 분들이 쓰면 되겠네요.

그런데, 사람은 언제나 편하고 이쁜걸 찾는다 했던가..

한번 이쁜거에 적응하고 나니까...

4:3은 도저히 못쓰겠네요.


수직동기화

프레임수를 동기화해 컴퓨터에 과부하를 낮춰줌.

다만, 조금 화면이 끊길 수도 있으나

아닐 수도 있으니...

저사양이 아니라면 딱히 뭐 신경쓸 부분이 아닙니다.


환경 효과 & 실시간 조명

지형의 다채로운 변화와 조명 효과입니다.

전체적으로 좀 더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유닛 회전

말 그대로 부드럽게 유닛이 회전합니다.

움직임이 자연스러워 집니다.


섀도우 스택킹

유닛, 건물의 그림자가 겹치면 더 진하게 표현됩니다.

극악의 똥컴이 아니라면 모두 설정해두길 추천합니다.


최대 FPS 설정


한 화면에 어느정도 규모의 핑이 표현되는지

최대한의 FPS를 설정을 해둘 수 있습니다.


SD 그래픽 필터

그리고 SD 필터는 구버젼에서

어느정도로 선명하게 하실지를 결정합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해상도 비교


어후 저 난잡하고 허접한 화면을 보라지.

진정 저게 내가 했던 그 게임이 맞나?

내 기억은 미화됐던건가?



원래부터 이랬던 것이 아니었던가?

참고로 가장 왼쪽은 케리건입니다.

예쁘죠?



오랫만에 해본 터렛디펜스!

하다보니 근데 이렇게 옛날 버전도 뭐...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비교해본다고 하면 어떨까?

차이가 좀 많이 나긴 하네요...

그런데 단점이라고 한다면...

좌우로 넓어서 예전 감각과 다르다는 점?



여전히 간지폭발나는 캐리어를 써봤습니다.



선명해지니 더욱 멋있구나.

근데 왜 중간에 초록색을 넣었죠?

그거 하나 딱 맘에 안드네요.

프로토스 유저로써 한마디였습니다.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화면비율과 해상도 그래픽 설정을 둘러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지 화면비율, 해상도, 그래픽만을 업그레이드 시킨 거지만 그것만으로도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는 리마스터라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시리즈를 상기시키기도 했고, 눈과 귀가 즐거웠기 때문에 저는 굉장히 만족합니다. 인터페이스를 거의 그대로 방치했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딱히 리뷰는 아니었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스타를 포스팅하겠다는

의지의 글이었습니다.


이제부터 슬슬 살펴볼테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함께 둘러보면서 놀다가 가세요~

일단, 이번 글은 여기서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