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롤플레잉/검은사막

검은사막 재미있는 이유는?

범쿠룽 2017. 4. 3.



이 게임이 나왔을 때 큰 관심이 갔었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그렇습니다.


검은사막의 매력은 뭘까요?


하나씩 둘러보겠습니다.



1. 그래픽과 퀄리티



최신작들에게는 조금 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게임' 중에서는 아직도 최상위권의 그래픽 품질을 보여줍니다. 그것보다도 '퀄리티' 측면에서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NPC들의 배치나 대사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짜임새 있는 반복이 있습니다. 검은사막 안에는 정말 너무나도... 수많은 등장인물들이 있는데, 그들 모두가 소소한 이야기를 하나씩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도시 안쪽의 좁은 골목에 숨겨져 있는 NPC까지 퀘스트가 있는 등 굉장히 신경을 쓴 인상을 받게됩니다. 맵들도 굉장히 이쁘고, 시각적인 즐거움은 확실할 것 같네요. 사양만 되신다면.



2. 손맛과 다양한 캐릭터



제가 복귀한지가 얼마 안됐는데...


제가 하던 초기에는 캐릭터가 4개밖에 없었어요!



  4개만 있던 상황에서도 각자 캐릭터마다 기술의 느낌과 사용법이 달라서 각자 컨트롤하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복귀 해보니 엄청난 수의 캐릭터가...! 저 캐릭터들이 모두 각자 다른 기술로 존재감을 떨치고 있습니다. 각자 손맛이 달라서 각각의 재미가 있죠. 예를 들어 제가 좋아하는 무사 캐릭터는 빠른 손놀림으로 회피와 공격을 연달아 할 수 있고 최근 시작한 마법사 위치 캐릭터는 강력한 한방이 있는 마법들을 캐스팅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3. 커스터마이징과 코스튬



윗 사진 왼쪽 아래쪽을 보시죠.


  굉장히 섬세하게 생김세를 바꿀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만 하더라도 1시간이고 2시간이고 해도 재밌습니다. 심즈를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캐릭터 만드는데 반나절 걸리잖아요? 검은사막도 비슷합니다. 심지어 사냥보다도 이렇게 꾸미는게 좋아서 검사를 하시는 분들도 꽤나 있는걸로 알고있는데요. 같은 캐릭터라도 생김새는 천차만별 입니다. 이 성형모드를 무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까지 있을 정도죠.





  거기에 다양한 코스튬은 재미를 한층 더해줍니다. 꾸미는 재미도 쏠쏠하죠? 의상에 따라서 같은 생김새라도 느낌이 확 변해버리니 지름신이 강림하기도 합니다. 아, 물론 굳이 현금 결제를 안해도 거래소에 가끔 올라오기 때문에 그걸 기다리는 재미도 있습니다. 가격은 너무 비싸게는 안 올라옵니다. 왜냐면 검사측에서 최대 가격을 정해놨기 때문에 그 이상으로 비싸지진 않거든요.



4. 약간의 현실성



  검은사막은 순간이동의 개념이 없습니다. 모든 맵을 최고의 이동수단인 말을 타고 다녀야 합니다. 그리고 캐릭터 능력 이상의 무게를 들게 되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배도 탈 수 있고, 사막에서는 낙타도 탈 수 있습니다. 사실 완전한 현실성이 있는건 무리기는 하겠지만, 하나의 즐거운 요소가 될 수 있겠죠. 호불호가 조금은 갈리겠지만 말입니다.



5. 방대한 콘텐츠



정말 다양한 양의 콘텐츠가 쌓여있습니다.


저도 아직 모든걸 해보지는 못했네요.





  채집, 가공, 요리, 연금, 조련, 낚시, 수렵, 무역, 재배, 항해의 생활 스킬이 있는건 단지 일부일 뿐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무역을 즐겨 하는데, 무역만 해도 마차를 고르는 것부터 황실 무역을 하는 법 같은 어느정도는 알아봐야 하는 개념들이 있습니다. 낚시는 지역마다 낚이는 어종이 다르고 조련은 말을 잡는 것부터 키우는 것까지 할 수 있습니다. 농사도 지을 수 있고요. 배를 몰고 다니는 항해술도 있습니다. PK도 할 수 있고, 길드전도 왕왕 발생하고요. 거점에 투자도 할 수 있으며 일꾼을 사용해서 일도 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제가 모르는 많은 것들까지 있겠네요.


어쨌거나 할 일이 정말 많은 게임입니다.



6. 무과금도 가능성이 있다.



  당연히 과금을 하면 더 유리한게 사실이죠. 하지만 한가지, 검은사막에서는 거래소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데 그 물건들의 가격은 최대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아무리 캐쉬템이라도 말도 안되게 비싸게 팔게 되는 경우는 없게 되죠. 그래서 노력만 한다면 얼마든지 좋은 장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정 노가다는 필요하겠지만요. 5,6만원정도 되는 코스튬의 상한가가 1억정도인데, 고수가 되서 운만 좋으면 그정도는 하루에 벌 수 있다고들 하거든요.



7. 높은 연령대



  검은사막은 기본적으로 19세 이용가 입니다. 솔직히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서인지 사람들이 쓸데없이 욕하고 싸우는 일이 전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들 친절해서 도움을 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보통 저는 솔플을 많이 하지만 가끔 사람들과 얘기해보면 다들 매너가 굉장히 좋네요! 거기다 19세임에도 불구하고 유저가 꽤 많아서 즐겁게 할 수 있네요.



그 외에도 뭐 여러 이유가 있죠.

밤, 낮, 날씨의 개념.


수 많은 퀘스트와 서브스토리.


거래시장의 정찰가(?).


전 서버의 자유로운 이동.


등등이 있지만 뭐, 사실 장점만 있는건 아니죠?



  큰 마을로 가면 컴퓨터가 좋더라도 버벅이는 현상. 특히나 전쟁을 하고있는 지역 맵에서는 사양이 안좋은 컴퓨터로 하면 굉장히 버벅댈 것 같네요. 그리고 어떤 분들에게는 오히려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네요. 단순한걸 좋아하신다면요. 하지만 막상 전부 해보면 단순한 것들이니까 상관은 없을 것 같네요. 어쨌거나 저는 취향이 맞아서 이렇게 추천드립니다. 확실한건, 검은사막 재미의 진가는 조금 해봐서는 모릅니다. 이것 저것 해봐야 매력을 알 수 있다는 것 알려드리면서, 끝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