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류

소울워커 클로저스 메갈 사태의 반사이익

범쿠룽 2018. 3. 30.

일단 메갈은 무엇일까요?


  한번도 가본적이 없지만, 이름만큼은 유명하기 때문에 그 이미지를 나름 주관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메갈리아라는 커뮤니티인 이곳은 여성혐오를 하는 남성들에 대해 반대로 남성혐오로 맞서겠다는 커뮤니티입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말이나 행동들이 대체적으로 외부인이 보기에는 굉장히 자극적인데요. 그걸로 인해 이용자가 많은걸로 판단됩니다. 커뮤니티 관리자는 그 남성혐오 감정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을겁니다. 그로인해 안티 메갈의 수 또한 남녀를 가리지 않고 많은걸로 판단됩니다. 제 기준에서도 이분들의 활동이 여성들에게 플러스가 된다고 보지는 않는데요. 안좋은 감정을 무한 재생성하는 곳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인지 공공연하게 대놓고 활동하는건... 이번 사태만 봐도 좋지 않다는게 입증되네요. 다만, 커다란 집단에 프레임을 씌우고 보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아예 무관심인 편입니다. 확실한건... 이미지는 좋지 않다는 겁니다.


이번에 어떤 한 사건이 터졌는데요.

결과부터 보고자 합니다.


소울워커 정말 망겜인가?


저는 2017년 2월달에 위와같은

소울워커에 친화된 글을 썼습니다.

위 글을 쓰고나서 아~주 논리적이고

아~주 예의있게 사람들이 댓글을 다는데...


  저 당시에도 저는 갓겜이라는게 아니라 망겜은 아니다 라는 의견이었습니다.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봤는데, 운영적인 측면에서 많이 깎아먹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망겜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남긴 글이어습니다. 이 글에 12개의 댓글이 달렸었습니다. 지금은 댓글 플러그인을 바꿔서 안보이지만 내용은 대략적으로 어쨌거나 이 게임은 망겜이 맞다는 내용들이었고... 저는 굳이 부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어쨌거나 이런 분위기에서 당시에는 빠르게 인기가 식고 힘이 빠졌던 모습을 보여줬었습니다. 그러니 저 또한 포스팅할 힘이 빠졌었고요.


소울워커 클로저스

메갈 사태 이후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알 수 있듯..

무려 접속 대기를 기다렸습니다.



이번 메갈 사태 요약

0. 이번사태 이전에 있던일은

클로저스 성우가 메갈 티셔츠 착용

SNS에 올린 뒤 성우가 교체됐다.


1. 클로저스 일러스트레이터

남성혐오 발언을 한다. (정직원)

메갈 관련 용어 사용 등으로

커뮤니티 이용이 밝혀졌다.


2. 클로저스 운영진

일러스트레이터를 감싸안는다.

사과문의 내용 또한 빈약했다.


3. 클로저스 유저들 대거 이탈

대부분의 유저가 비슷한 게임인

소울워커로 이주하게 된다.

또한 그와 동시에 사태가 화제가 된다.


4. 생각보다 괜찮은 게임이라며

갓겜이라고 칭송까지 받는 중...?!

당황스러울 정도의 물살을 맞는다.


  이렇게 결국 소울워커는 지금 글을 쓰는 현재 게임 검색어 순위 2등입니다. 롤을 제외한 모든 게임들을 검색어로는 이겼네요. 클로저스를 해본적이 없지만 현질 효율이라거나 컨트롤하는 재미가 더 재밌다는 여론이 돌면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정말.. 인생... 아니 게임생 모르네요. 아무리 그래도 1년전만해도 망겜 아니라는 글만 써도 사람들이 아주 논리적이고 날이 선 어체로 제 글에 장문의 댓글을 달았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반사이익으로 이름을 알려버리네요. 어느정도 지속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길진 않을거라 보지만, 이 게임은 지금 노를 아주 효율적으로 지어줘야 할 것 같네요!



어쨌거나 오랜만에 들어가봤습니다.

예전에도 제대로 하질 않아서

1년 사이에 뭐가 변한지 모르겠네요.



전투는 좀 더 어려워졌네요!

난이도 외에는 크~게는 변한게

많아 보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역시나 할만한 게임이라는 의견은

아직도 똑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갓겜 칭호까지는 좀~~...


  이번 사태로 느낀점은... 메갈의 위력입니다. 이정도 파급력이 있다는건, 하시는 분들도 많다는 거겠죠~? 자극성으로 무장한 커뮤니티가 어쩌다보니 게임 하나를 살릴지도 모르겠네요... 참 신기한 사태네요. 다만, 메갈을 쓰시는 분들은 우리 서로 물어 뜯고 비방하면서 놀지 말고 꽁냥대면 안될까요~? 남자여자 말고 인간 대 인간으로 살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면 더 빨리 서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어쨌거나 이번 기회에 소울워커에 다시 살짝 들어가봤는데, 역시나 예전에 받았던 느낌과 비슷하네요. 마음이 계속 가면 포스팅 이어가보겠습니다! 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