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요모조모/PC게임

심타워 스페셜 건물 운영 게임의 명작!

범쿠룽 2017. 3. 18.



사실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첫번째는 심타워, 그리고 후속작이 타워 스페셜입니다.


94년 11월 발매로.. 저와 나이 차가 얼마 나지 않습니다.





  이름을 보고 느낌이 오실 수 있겠지만, '심'자가 들어간 시리즈 (심즈, 심시티, 심앤트, 심팜 등등) 중 하나인데요. 그 중에서 재미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건물을 운영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인데요. 후반으로 갈수록 인원들의 이동이 많아지는게 시각적으로 굉장히 즐겁고, 그 시스템을 만들어가는데 굉장한 몰입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1시간을 10분으로 만들죠! 



후반으로 갈수록 질리기는 하지만...


그 과정의 몰입감 하나만큼은?


최신작들이 이길 수 없는 매력이 있습니다.


최근 정신적 계승작이 출시되기도 했죠?


프로젝트 하이리워즈라는 이름으로요!


조만간 구매해볼 생각이 있습니다.


어쨌든 오늘은 심타워 스페셜을 살펴볼게요!


(저는 타워 스페셜 버전입니다.)





  마지막 목적은 위처럼 건물의 별 등급을 올려서 결국에는 100층에 대성당을 건설해서 결혼을 한다는 로맨틱한 목표가 있지만, 사실상 그 부분은 전혀 설명도 없고 동영상도 없기 때문에 와닿지는 않고요. 진정한 목표는 최대한 효율적은 건물을 만드는 겁니다. 어떻게 하냐고요? 간단한 듯 자세한 공략법 혹은 게임법을 알려줄게요!





자, 건설 도구를 보시죠!


별에 따라 건설 가능한건 다릅니다.


하지만 별이 5개 되면 저것들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 로비, 계단, 일반 엘레베이터, 사무실, 콘도, 패스트푸드점


★★ - 호텔 1인실과 관리실, 서비스 엘베, 경비실 추가


★★★ - 에스컬레이터, 고속 엘베, 2인실과 스위트룸, 음식점, 소매점, 연회장, 극장, 의료실, 주차장, 쓰레기장 추가


★★★★ - 지하철역 추가


★★★★★ - 대성당 추가



  위에 보이는 것들을 사용해서 건설을 해주셔야 합니다. 순서대로 로비 및 통로,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레베이터, 사무실, 호텔방과 관리소, 아파트, 음식점, 영화관과 연회장, 주차장, 쓰레기처리장, 지하철, 대성당, 경비실, 의료실 이렇게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은근히 더럽게 많죠? 이런 것들의 배치를 신경쓰다가 시간개념이 사라집니다. 효율적인 배치를 찾을 때까진 완전 꿀잼 입니다.






로비 & 이동수단



일단 초반 팁을 하나 드릴게요.


일단 시작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고 저곳을 누르면?


초기자금을 두배로 줍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왼쪽 아래 끝의 땅을 눌러주세요.



로비


  로비는 1, 15, 30, 45, 60, 75, 90층에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층 단위로 지어지며, 엘레베이터 및 계단의 경유지 입니다. 컨트롤 알트를 함께 누르고 설치하면 2층짜리, Ctrl + Shift 를 누르면 3층짜리 로비가 설치가 됩니다. 넓은 로비가 있으면 엘레베이터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스트레스가 줄지만 유지비는 비싸집니다.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관리하기에 넓은 로비가 좋습니다.



계단과 에스컬레이터

-이동수단이 없으면 입주도 없다-


  계단과 에스컬레이터의 총 제한은 64개입니다. 계단은 로비에서 3개층을 이을 수 있고 에스컬레이터는 쭉 이어줄 수 있습니다. 상업지구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지하는 모두 에스컬레이터로 연결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에스컬레이터를 잘 사용하면 엘레베이터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엘레베이터의 총 제한은 24개의 통로입니다. 각 통로마다 8개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여기인데요. 엘레베이터 운용을 잘못하면 무조건 한계가 찾아옵니다. 거리를 잘 조절해서 최소의 수만 사용해야 더 야무지게 건물을 완성할 수 있어요! 


  일반, 고속, 서비스로 엘레베이터는 나뉘어집니다!  일반은 작은 사이즈로 정원 24명, 최고 30층까지 운행이 가능합니다. 고속은 정원 42명이며 최고 100층, 지하9층까지 됩니다. 단지, 지상으로는 로비가 있는 층으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서비스는 호텔 청소를 해주는 관리실 직원을 옮겨주는게 가장 큰 임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 그게 답니다.






상업지역



  패스트푸드점, 음식점, SHOP, 극장, 파티장 이렇게 다섯개가 있는데요. 전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로비와 가까워야 합니다. 로비 근처 1~3층 사이가 떨어져 있는 곳이 좋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유동적으로 판단해서 사람이 많은 곳에 설치하면 효율이 좋습니다.





참고로 엘레베이터 운영이 잘안되면..


평가가 내려가서 사람들이 떠납니다.






주거시설과 관리시설



  주거시설은 주민 수를 올리는 시설들이며 건물의 기본입니다. 수입 효율 콘도 > 사무실 > 호텔 순으로 가고, 인원수를 늘리는건 사무실 > 호텔 > 콘도 순이며 관리가 쉬운건 콘도 > 호텔 > 사무실입니다. 개인적으로 별 올리는데는 사무실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대신 인원 증가도 좋지만 이동수단 부담이 굉장합니다. 호텔은 입실, 퇴실 시간만 이동수단을 잘 쓰면 됩니다. 콘도는 수입도 좋고 관리도 쉽지만 인원수 증가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어쨌거나 관리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관리시설로는 스위트룸 유입인원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주차장, 테러리스트의 공격과 도둑들을 예방하는 경비실 (1개당 위 아래로 5층을 감시하며 정확한 범위는 모르겠네요), 꼭 설치를 해야 별이 올라가게 되는 의료실, 마찬가지로 쓰레기처리장, 건물의 유입 인원을 상당수 늘리는 지하철, 별 5개에 마지막 목표인 대성당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기초적인 것들 이었구요.


이걸 어떻게 활용하냐고요?



  사실 굉장히 예전 작품이지만 그 작품성으로 적어도 계속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일단은 계단을 최대한 활용해서 엘레베이터 부담을 줄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어쨌거나 개인적으로 추천하는건 관리가 가장 쉬운 저층 부분에 사무실을 몰아주셔서 인원을 늘리는게 좋고요. 호텔은 매일 수입이 들어오기에 시원시원한 수입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상대적으로 조금 관리가 어렵지만 심하지는 않은 15층 로비 근처를 추천합니다. 30층부터는 콘도로 운용하는게 좋겠네요. 로비 근처에 음식점 등을 활용하는건 당연하고요. 제 생각엔 지하쪽에는 가게들을 몰아넣는 것도 좋겠네요. 어쨌거나 이 게임은 답이 없습니다. 창의력 돋는 자신만의 공략법으로 최고의 빌딩을 지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