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요모조모/모바일게임

서울 2033 후원자 리뷰! 운빨X망겜이지만 괜찮아!

범쿠룽 2019. 8. 21.

아~ 향기가 나요 향기가!

갓겜까진 모르겠고!

수작의 향기가 납니다~!

대충 맡아보시고 판단해보세요!




  사실 로그라이크, 그러니까 세이브 기능이 없거나, 세이브가 제한된 사항에서 쭉 이어지는 종류의 게임들은 대부분 처음엔 몰라도 10회차 20회차쯤 하다보면 하아... 이거... 운빨X망겜 소리가 나오기 마련이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소개하는 서울 2033은 어떨까요? 어휴.. 역시나 나옵니다, 뭐가? 운빨X망겜 소리가~ 혼자 화내면서 아니! 여기서 이게나오면 나보고 오또카라고? 라는 칭얼거림을 자연스럽게 나오게하는 매력이 있는 장르의 게임인데! 그게 마냥 얄밉지는 않습니다! 다만 조~금 매니악한 부분들이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여러분은 2033년의 서울, 정확히 말하면 어디서 날아온지 모르는 핵에 의해서 폐허가 된 서울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됩니다! 주변과 연락을 아예 끊고 살아가는 주인공의 마을에서 생일날 잠~깐 집을 비운 사이에... 가족들이 살해가 되어버린걸 계기로 이야기는 시작되는데... 아! 스포걱정은 마세요 정말 초반부 얘기니까요...! 주인공이 이후 복수를 바라며 집을 떠나게 되서 겪게되는 상황들이 주 스토리인데...! 가끔 개연성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잉? 하게되는 일들도 있지만 그 또한 이 게임의 매력입니다. PC게임으로 치면 60초와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게임에 관심이 많은분들은 이름만 봐도 느꼈겠지만 이름을 유명 소설이자 게임인 메트로 2033에서 따온 것 같네요! 하지만, 서울2033의 경우에는 토막 블랙 유우머가 많아서 은근히 밝은 분위기를 가집니다!



  서울 2033은 게임의 대부분이 텍스트 그러니까 글, 그리고 아주 이게 있는건가 없는건가 싶은 수준의 그림, 그리고 선택지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신기한 부분이 있습니다. 텍스트와 그림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왜 이게 내 좌심방을 쫄깃하게 만드는가! 서울 2033의 정확한 장르를 구분지어 보자면 텍스트 로그라이크 정도가 될 것 같은데, 취향에 맞는다면 몇 날 며칠을! 혹은 상황에 따라서 한달 이상도 가지고 놀 수 있는 게임까지 될 것 같네요!



  서울 2033은 간단한 듯 복잡한데요! 상단에 표시된 체력, 멘탈이 다 떨어지면 게임오버! 바로 위 화면이 우리가 가장 많이 볼 장면이고요... 운빨..망겜 어... 그리고 돈은 아이템이나 스킬로 교환이 되는 재화인데, 이 세가지 모두 최대치가 정해져 있어서 쟁여두기는 불가능해서 난이도를 좀 더 높이는데요! 각 상황별로 선택지를 잘 골라야 스킬이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이 때 돈을 사용하면 확정적으로 스킬을 얻거나 위험한 상황을 돈으로 퉁 칠 수 있게 됩니다~ 선택지들을 잘 골라가면서 최선의 선택을 찾아내서 스토리를 이어나가는게 목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상 이게 게임 조작의 끝입니다! 상황별로 체력, 멘탈, 돈 봐가면서, 지금 있는 기술과 스킬을 봐가면서 적절한 대답을 하면서 버티면서~ 필요한 스킬을 하나하나 늘려 가면~서~ 이게 잘못된 선택지를 반복적으로 골라가면서 알아가는 형태인데 여기서 이 게임을 재밌게 해주는 이유는 바로 선택지의 결과가 항상 같은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같은 선택지를 고르더라도 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선택이 많다는 점! 글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도 선택마다 기도하면서 고르는 느낌이랄까요!



  스킬이나 돈이 없으면 확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초반에는 최선의 선택을 위해 나름대로의 전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0회, 20회, 30회차 정도를 하면서 선택지들의 결과를 알아가면서 점점 좋은 결과를 내는 느낌으로 다회차가 가능하다는게 바로 서울 2033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어.. 하면 할수록 다 외워서 선택지만 보고 선택해버리긴 하지만~ 어쨌거나 운빨망겜이라는 표현은 사실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로그라이크 게임계에 한해서는 어느정도는 칭찬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 바로 서울 2033이 그런 의미에서는 진정한 운빨X망겜이라 할 수 있죠! 텍스트만으로 느끼는 쫄깃한 선택의 재미를 한번 느껴보세요!



  제작사인 반지하게임즈는 알게모르게 눈에 계속 띄는 제작사였습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게임들은 항상 그래픽이나 BGM 등에서는 딱히 눈에 띄지 않았지만 언제나 뭔가... 뭐랄까... 소재랄까요? 상상력이 좋은 결과물들을 내놔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서울 2033의 경우에도 시각적인 효과가 극도로 적고 BGM활용은 전혀 없었다는 점이 아쉽네요..! 그 또한 이 제작사의 특징이긴 하겠죠~ 어쨌거나 확실한건 만족스러운 게임이었다는 겁니다...! 취향만 맞는다면요...! 무료버전같은 경우는 광고가 나오고, 뭔가 진행이 좀 느리기고 하고 후원버전에서 주는 몇가지 선택지가 사라지니까 좋은 게임이기 때문에 값을 지불하고 후원판으로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어쨌거나 이 다음 영상으로는 서울 2033 유시진을 한 번 해보고 돌아오겠습니다! 그럼 빠이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