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요모조모/모바일게임

쿵야 캐치마인드 모바일! PC보다 고퀄로 돌아왔다!

범쿠룽 2019. 8. 26.

2001년, 넷마블에서 출시된 캐치마인드!

퍼니웍스가 개발한 뒤 넷마블에 인수됐었죠~

유저는 얼마 없어도, 만년 저공비행으로

벌써 이십여년을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아직도 본인만의 개성을 뿜으며 사랑받는 게임!

그 IP를 활용해서 모바일 플랫폼으로 돌아왔습니다!




  동시접속자가 적을지언정! 저에겐 언제나 잊을만하면 분기마다 떠오르던 이벤트같은 게임이 있습니다! 그림으로 문제를 내고, 맞춘다! 라고 한줄로 설명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오조오억개 똥꼬발랄한 그림들이 많이 나오는 무한대의 재미를 만들어주는 공간이 되어주는 시스템이 있었고, 귀여운 쿵야들의 지원사격까지 더해 귀엽고 아기자기함까지 가지고 있었지만! 큰 육성요소가 없고, 뭐랄까.. 유아스러운 이미지가 겹쳐져서 캐치마인드에 현금을 쓴다는건 사실상 극한의 호구라는 느낌이 있었기 때문에 매출이 막 어마어마하진 않았을거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넷마블의 전통성있고 쭉 사랑받아왔던 IP 였습니다!



  그 캐치마인드가! 이번에는 모바일로 출시됐는데! 인기가 심상치가 않죠!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데! 그림쟁이, 창의력쟁이 양반들의 재밌~는 놀이터가 될 수 있는 모양새를 제대로 만들어줬다는 점! 그리고 그간 알음알음으로 퍼져있던 이름값으로 인기 폭발인거겠죠! 저는 이 게임에 굉장히 만족하면서 아쉬운 부분이 아주 살짝 있습니다! 뒤에서 털어보기로 하고 일단, 장점부터 쪼잘대 보겠습니다!



  포켓몬GO 아시죠? 아니 뜬금없이 뭔소리냐고 할 수 있는데, 포켓몬GO와 비슷한 시스템이 메인화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GPS기능을 활성화하면 주변 사람들이 출제해놓은 퀴즈들을 걸어댕기면서 살펴볼 수 있는데! 실제 주변에 살고있는 사람이 낸 문제를 풀면서 친목질을 할 수 있다는 점! 반대로 내가 개드립 시전해서 문제를 세상에 던져두면 그걸 누군가 풀고 맘에 들면 추천받았다고 딱 뜨는데 기부니가 조아! 그리고 쿵야들이 랜덤으로 주변에 출몰해서 문제를 내는데! 문제를 풀어서 호감도를 가득 올리면 쿵야 선택이 가능해지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쿵야같은 경우는 과금상품으로 할 수 있는데도 이런식으로 수집할 수 있게 해놨네요! 과금상품으로 해놨어도 괜찮았을 것 같은데, 뭐 우리로썬 나쁠건 없죠~ 과금상품은 뒤에서 자세히 보도록 하죠!



  그리고 PC에서 했던 것처럼, 실시간 퀴즈도 역시나 지원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모두의 퀴즈방! 그냥 예전에 하던것처럼, 시간 내에 그리고 푸는 퀴즈방이고, 동네 퀴즈방은 근처 사람들과 모여서 할 수 있다는데... 뭔가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나같은 아싸랑은 안놀아줄꺼야... 인싸들은 즐길 수 있겠네요! 그리고 프리미엄 퀴즈방! 관종력 만렙인 방장이 현질재화인 보석을 5를 사용해서 20분간 방을 파서 100명 제한이 있는 방에서 왕처럼 군림하면서! 마이크로 말도 해가면~서! 소통소통 관종관종 친목친목 하면서 노는 방도 있습니다! 뭔가 스트리머분들도 활용할 수 있어서 자동으로 광고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방장이 출제자도 고를 수 있고 해설도 계속 해줘서 재밌는 기능이었습니다! 방 파놓고 썰이나 풀고 놀수도 있겠네요~ 관심받고싶으십니까? 500원 투자해서 방을 만드세요!



  그리고 정말 만족스런 '갤러리' 기능이 있습니다! 내가 냈던 퀴즈들을 갤러리에 등록하고 보관할 수 있다는 점은 정말 좋았습니다! PC판은 빠른 플레이 때문에 아무리 정성들여 그려도 스크린샷 없이 지나가면 다시는 볼 수 없는 작품이 된다는 것이 아쉬웠는데요~ 이젠 갤러리에 보관하고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추천받으면서 그림으로 관종짓이 가능하다는 점! 그림으로 놀 수 있는 최고의 놀이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대로 그린 그림은 갤러리에 두고두고 보관하면서 자랑질을 펼칠 수 있다는게 참 좋습니다! 아니.. 이건 어떻게 그런거야? 라는 그림들이 겁내 많아요!



  쿵야들도 살펴봐야죠! 귀요미한 것들이 마치 저처럼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유혹합니다! 뭐 얼굴 공개 안했으니까 막 던져도 되지 뭐! 어쨌거나 이 친구들을 놀이터로 보내면,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시간마다 가져오는데요! 구매하거나 필드에 있던 쿵야들 퀴즈를 맞추면 룽을 받을 수 있는데 그걸로 레벨업을 시키면 아이템 획득 확률이 올라갑니다! 놀이터에선 직접 찍은 사진으로 쿵야들과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는데, 나랑 얘네랑 붙으면 얘네가 너무 죽어서 안되고! 큿흠.. 어쨌거나 꾸미기로 가면 여러 치장아이템들을 구매, 착용할 수 있습니다! 미션들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으니까 굳이 과금은 안하셔도 되고요! 과금얘기 나온김에 과금쪽도 살펴볼까요?



  제작사가 얼마나 유저를 등쳐먹을까 살펴볼 수 있는 부분도 봐야죠! 모바일게임에선 과금상품도 살펴봐야죠! 일단, 메인에 있는 과금상품은 쿵야 아가들을 레벨업 할 수 있는 아이템이 게임 내 재화로 판매되고 있고요~ 그림 그릴 때 쓰는 색깔들을 판매하고 있네요! 30일 기간제로 판매하고 있는데, 진짜 제대로 하시는분이라면 살만한 것 같네요~ 그런데 무제한 아래쪽에 필요한 색깔만 사라고 냅둔건지 색깔별로도 판매하고 있는데, 그냥 무제한을 사는게 당연히 낫겠죠? 예전에 마트 갔을 때 양파가 2kg이 2750원인데 옆에 3kg짜리가 2800원에 팔리고 있어서 3kg 짜리를 바로 개이득!! 이러면서 산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약간 그런 심리로 이런식으로 해놓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퀴즈 맞추는데 필요한 아이템, 재화 등등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뭐... 절대 나쁘지 않은 과금 상품이라고 봅니다!



  영상 초반에 살짝의 아쉬움이 있다고 했었는데, 사실은 큰 부분은 아닙니다~ 과금쪽은 아까 말했듯 별로 불만이 없을만한 모양새고요~! 다만 PC에서 마우스로 그리는 것도 힘들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손가락으로 하기가 불편하다는 점...? 태블릿과 터치펜, 키보드 등을 활용하면 진짜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어서 자동으로 친구추가가 되어있는건 카카오톡 연동 게임 모두에게 불만인 점입니다. 어... 그 외에는 숙제도 딱히 없고, 하고싶을 때 들어가서 즐기면 되는 게임. 게임이 당연히 하고싶을 때 들어가면 되지~라고 말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런 게임이 모바일쪽에는 진짜 가뭄에 콩나듯 나오는게 사실이죠~ 게임이 아니라 일이야 일, 노가다 뺨다구 치는 게임들 사이에서 힐링타임! 추천합니다! 음... 이번에는 넷마블이 잘 만들었어! 이건 한 건 했다고 인정할만 합니다! 브롤스타즈 이후로 다시 과금없이도 재밌게 즐길만한 게임이 나왔습니다! 길게 말할 것 없네요! 즐기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