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시뮬게임/산소미포함

산소미포함 공략 단축키 & 기초 인터페이스

범쿠룽 2017. 6. 24.


가장 기초부터 살펴볼까요?


  기본적으로 산소미포함은 정착지에서 살아남는 건설, 생존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굶지마와 림월드를 섞었다고들 말씀하시던데, 개인적으로는 둘 다 안해봐서 모르겠고요(...) 제가 설명하자면 건설과 생존에 중점을 둔 중독성 강한 게임이네요. 뭐... 더 할 말은 없고... 단축키와 UI, 인터페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쭉 살펴보겠습니다.


각 하단에는 단축키를 모아둘게요!



일단 기본적인 이동 단축키입니다.


단축키는 옵션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좌측 상단


일단 좌측 상단을 확인하세요.


여러 중요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지금까지 진행한 일 수 - 참고로 한 사이클 (하루)는 1배속 기준 현실시간 10분으로 지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우측을 보면 속도를 정지하거나, 2배속, 3배속으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바로 그 아래에는 이름이 있는데, 처음에 정착지라는 이름이 마음에 들어서 그냥 해버렸네요.



2. 듀플리칸트 숫자, 최고 스트레스, 저축 음식 칼로리 - 인물 수와 최고로 높은 스트레스가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저축되어 있는 음식의 총 칼로리가 적혀져있기 때문에 자주 둘러봐주셔야 되요~!


3. 적색경보 - 게임 속도 우측 느낌표를 누르면 적색 경보가 발생됩니다! 이걸 하면 기본 욕구를 모두 무시한 상태로 모두 일만 하기 시작하며, 스트레스가 늘어납니다. 급할 때 사용할 수 있지만, 왠만하면 쓰지 않도록 합시다! 인권존중!


4. 여러가지 상황 브리핑 - 뭔가 고장이 나거나 스트레스가 높아져 있다던가, 산소가 모자란 등의 여러 급박한 상황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가끔 눈을 돌리시는게 좋습니다!



우측 상단을 둘러볼까요?


자원들과 여러 정보들이 있네요.


1. 작업, 먹거리, 바이탈, 기록, 연구 - 이 곳에서는 전체적인 행동을 지정해둘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작업이나 먹거리를 통해 지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잘 해두셔야 합니다 -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예술가가 요리하거나, 요리 안 된 벌레와상을 그냥 먹어서 자원을 낭비하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탈, 기록을 통해 현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연구 항목을 고를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환경 상태 - 산소 농도, 전력망, 주변 온도, 쾌적 온도, 광원 가시 범위 상태(빛), 액체관, 가스관 시스템, 장식 수치, 우선 순위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굉장히 잘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3. 여러 자원들의 현황 - 사용이 가능한 자원들의 총 양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각각 하단 카테고리로 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바닥에 그냥 떨어져 있는 것 중 막혀있지 않아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걸 표시 해줍니다!




좌측 하단


여러가지 건설 요소들이 있습니다!


  각각 기초, 산소, 전력, 식품, 배관, 온도, 정제, 의학, 연구, 가구, 장식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사실상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어떤걸 건설하느냐에 따라 우리 듀플리칸트들이 쾌적하게 사느냐, 아니면 거지처럼 사느냐가 정해지기 때문에 선택을 잘 하셔야만 하는데요! 이 부분은 이후 공략에서 쭉~ 둘러보겠습니다!



외워기 쉽네요.



우측 하단


여러 작업 항목들이 있습니다!


중요한게 많으니까 둘러볼게요!


1. 채굴, 수확, 정리, 청소 - 이 네가지를 통해 기본적인 명령들이 가능하죠! 채굴을 통해 땅을 파서 자원을 확보해주시고 수확으로 농사지은 것들을 파낼 수 있으며 정리는 바닥에 떨어진 자원들을 압축저장고에 넣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청소는 바닥에 애매하게 떨어진 물을 치워지는게 가능합니다!


2. 우선순위 -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순번 1번에서 9번까지 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꼭! 제대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왜냐면 쓸데없는걸 9번으로 설정해두면 애들이 이상한 짓을 먼저 할 수도 있으니까요! 꼭! 꼭! 제대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3. 철거 & 취소 - 이 두개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철거를 통해 여러 시설을 없앨 수 있으며, 취소로 명령해둔 목록을 없애줄 수 있는데요. 근데 정말 중요한게 있습니다! 철거와 취소를 할 때 모두 우측 하단에 전선, 액체관, 가스관, 시설물, 정리 & 청소명령, 채굴명령의 목록을 고를 수 있는데, 잘 못 고르면 전선을 끊어먹거나 배관막힘을 만들어놓고 어리둥절해질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쓸 것들이니까...!


외워두는게 편합니다.


그 외


알아두면 훨씬 편해지는 것들입니다.


특히 O로 회전시키는 것 잊지마시고요.


전선 가교, 농장 타일 등 회전 시킬 때.


O를 누른다는 것, 알아두고 시작하세요!


  자~ 이렇게 가장 기초적인 산소미포함 공략을 끝내겠습니다. 단축키와 기초 UI와 인터페이스를 살펴봤는데, 처음에는 조금 복잡해보일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이렇게 글로 보셔서 그렇지 굉장히 편하게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잘 만들었네요. 이제 패치만 잘 이루어지면 바랄 게 없겠네요~! 자, 그럼 다음 글부터 본격적인 산소미포함의 공략을 시작합니다!

댓글